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다반사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Unsplash 활용방법

by Steve-Lee 2018. 12. 14.

hello

Photo by Adam Solomon on Unsplash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다양한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 받고 사진을 제공해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없을까?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아마도 이런 아이디어로 시작된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블로그에 사용하실 수 있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인 Unsplash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이미지를 첨부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마땅한 이미지도 없을 뿐더러 저작권 때문에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는데요. 저작권을 지키면서도 질좋은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사이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License - 저작권 제대로 알고가자!

unsplash license

License | Unsplash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사진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업.비상업적인 목적에 관계없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가 또는 사이트에 허락을 받을 필요또한 없습니다. 



어떤가요? 정말 솔깃? 하지 않나요?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사진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올렸었는데... 알고보니깐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 또한 저작권과 관련된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남의 사진을 함부러 사용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출처※ 를 반드시 표기하고요...ㅎㅎ) 하지만 문제는... 저작권을 고려하다보니... 사진을 활용하는데 큰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사진이 없는 글을 쓰자니 2% 부족한 느낌이었고요...  그러던 찰나에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트는 바로...!!!
Unsplash 입니다!!!


아마 이미지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나 웹개발자 그리고 학생여러분들께서 많이 활용하실거라 생각하는데요. 그동안 이미지를 구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다면! 하나의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ㅎㅎ. 그리고 오늘은 Unsplash사이트에서 사진을 활용하는 방법과 사진을 기부해주신 사진사님들께 credit을 제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Unsplash 활용법!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말 간단합니다. 그냥 Just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원하시는 사진 검색하고 다운받으시면됩니다. 이미 License에 저작권과 관련된 사항들이 명시되어 있기에 저작권 또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정말로 저작자를 따로 표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unsplash main page

출처: Unsplash


하지만 이렇게 좋은 취지로 활동하시는 사진사 분들께 조금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지 않나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한 소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 Give credit!

unsplash credit

License | Unsplash


앞서 말씀드렸다 싶이 Unsplash에 있는 사진을 활용할 때, 아무 제약없이 마음껏 사진을 다운받으시거나 공유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사진을 제공해주신분들의 노고를 기려 저희 사용자가 하나만 해주면 정말 감사하다고 하네요.


바로 사진사의 이름과 출처를 같이 적어주는 것입니다. 출처를 적어주는 것만으로도 사진사의 작품이 외부에 공유되고 그들이 계속해서 좋은 사진을 공유하는 데 큰 힘이 된다고 하네요! SW엔지니어들이 자신이 작성한 source코드를 open하는 것. 즉 코드를 공유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사진을 제공받기에 저는 항상 출처에 사진사님의 이름 링크를 건답니다!


3. How to give credit?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how to give credit


출처: Unsplash

원하는 사진을 검색하고 사진을 입력하면 다음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오른 쪽 맨 상단에 있는 Download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how to give credit2


Download버튼을 누르시면 이렇게 작은 팝업창이 하나 열립니다. 여기서 Copy버튼 한 번 눌러주시면 됩니다! 정말 쉽죠?





Photo by Adam Solomon on Unsplash

그리고 이렇게 웹에 붙여넣으면 출처표기가 한 번에 완성됩니다! 정말 쉽죠2?


 

모두를 위한 cs231n (feat. 모두의 딥러닝 & cs231n)

cs231n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작년 2학기 빅데이터 연합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동기, 후배들과 함께 공부했었던 cs231n을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느꼈던 점들과 중요하다고..

deepinsight.tistory.com

 

AWS Summit Seoul2019:: Innovation Day - AWS는 어떻게 소매시장을 혁신시키는가?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지난날에 이어 AWS Summit Seoul 2019에 다녀온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Innovation입니다. 혁신, 살면서 숱하게 들어온 말인데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

deepinsight.tistory.com

 

참고문서

https://www.olis.or.kr/ossw/license/introduction.do

http://guswnsxodlf.github.io/software-license

http://wiki.kldp.org/wiki.php/OpenSourceLicenseGuide

https://www.olis.or.kr/license/compareGuide.do

 

라이선스 비교표

Python Software Foundation License 2.0.1, 2.1.1 and newer Yes Yes

www.olis.or.kr




이상 오늘의 포스팅이었습니다.

상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무료이미지! Unsplash에서 무료로 사용하세요!

그리고 제가 알려준 팁도 잊지말고 give credit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fe >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숙한 자아로 나아가는 길  (0) 2019.03.12
새로운 시작 마음가짐  (0) 2019.01.06
IM(Individual Medley)란 무엇인가  (4) 2018.12.08
블로그의 신 Zet의 블로그 운영 노하우  (0) 2018.12.07
trivago-DataScience  (0) 2018.12.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