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
지금 이 글이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오늘은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자격증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AWS Certification에 대한 간단한 소개부터 시험 합격에 이르는 최단 경로까지 가감 없는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TL;DR
- 누구나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다
- 단, 최소한의 개념은 익히고 학습하자
-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를 정리하고 또 해결하자
AWS Certification
AWS Certification을 통해, 학습자는 업계의 인정을 받은 자격증으로 클라우드 전문성을 검증함으로써 역량 및 자신감을 쌓을 수 있으며 조직에서는 AWS를 사용한 클라우드 이니셔티브를 주도할 숙련된 전문가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출처: aws.training -
자주 묻는 질문
우선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실 질문을 세 가지 정도 준비해봤습니다.
Q1. 비전공자도 가능한 시험인가요?
A. 비전공자도 응시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뒤에서 시험전략 때 말씀드리겠지만 이해와 암기를 통해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Q2. 비개발자도 가능한 시험인가요?
A. 몇몇 사례를 통해 말씀드리면 그렇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면 다양한 비전공. 비개발자분들께서 시험에 응시하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3. 얼마나 준비해야하나요?
정답은 없습니다. AWS 클라우드에 대한 경험 정도와 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에 따라 준비기간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 후기를 찾아보면 최소 일주일에서 한 달에 걸쳐 준비하는 시험인 것 같습니다.
시험 전략
시험에 정도는 없지만 적어도 효율적인 전략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을 비교적 최근에 치른 제가 추천해 드리는 전략은 크게 3가지입니다. 빨리빨리 자격증을 획득하고 싶다면 2주 코스를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3-4주 코스를 추천해드립니다.
- 단기간에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 (2주 코스)
- AWS 핵심 기술과 철학을 익히고 시험도 합격하고 싶다면 (3-4주 코스)
- 초단기과정 (1주 코스)
2주 코스 - 단기간에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
묻고 더블로가!😎
대부분의 경우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 2주라는 기간이 주어진다면 2주 코스를 추천해드립니다. 2주 코스의 핵심은 Dump 문제를 최대한 풀고 오답 위주로 문제를 정리하여 반복하는 것입니다.
Google에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Dump라고 검색하면 Examtopics라는 사이트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관련 Dump문제를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2주 동안 300문제 가량을 풀었던 것 같습니다.
(💡회사 출. 퇴근하는 지하철에서 각각 20문제를 풀면 10일 동안 400문제를 푸실 수 있습니다!)
3주 코스 - AWS 핵심 기술과 철학을 익히고 시험도 합격하고 싶다면
- AWS Training에서 AWS Cloud Practitioner 강의 수강
- Examtopics에서 Dump문제 많이 풀기
- 특정 파트에서 많이 틀린다면 AWS Training 온라인 강의와 백서를 통해 개념 다시 정리하기
-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다시 문제 풀기
- 오답 정리하고 유형별로 오답이 높은 문항 반복 학습하기
가장 이상적인 학습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불확실성의 연속이죠...ㅎㅎ)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AWS Training에서 제공하는 AWS Cloud Practitioner (Korean) 강의를 통해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6시간 과정이지만 문제를 풀고 하다 보면 시간은 조금 더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자격증 취득이라는 목표를 위해 하루 1시간 주말 2-3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면 첫 주동안 가장 이상적으로 기반 지식을 갖추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남은 2주는 반복해서 Dump를 풀고 파트별로 틀리는 유형을 정리해서 반복 학습하면 됩니다.
말이 쉽습니다 ㅎㅎ
1주 벼락치기 - 초단기과정
더도 말고 덜도 말고 Dump 외우기
무작정 외우는 것을 잘 못하기도 하고 싫어하는 저는 이 방법을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어느새 1주일 앞으로 다가왔다면... Dump만 미친 듯이 파헤칠 것 같습니다...ㅎㅎ
두 번 알아두면 좋은 팁들 💡
Tip 1. AWS Training에서 제공하는 강의 듣기 ✨
기본 개념조차 헷갈린다면 강의를 추천합니다
AWS Training에서 제공하는 6시간 강의를 듣자
- 자칫하면 문제만 많이 풀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 틀린 문제를 계속 틀리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는 법
- 강의를 통해 핵심 지식을 익히자
- AWS의 실제적인 정의 요약
- 컴퓨팅,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를 포함한 핵심 AWS 서비스의 예제 설명 및 제공
- 다양한 사용 사례에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적절한 솔루션 식별
- AWS Well-Architected 프레임워크 설명
- etc...
아래의 링크를 통해 aws training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강의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른 강의들은 재미가 없지만 AWS Cloud Practitioner Essentials (Korean)는 재밌습니다. 클라우드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듣더라도 어렵지 않도록 재미있는 비유와 다양한 사레를 들어주어 누구나 쉽게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줍니다.
문제를 풀 때마다 틀렸던 유형을 정리해두었다면 강의를 통해 부족한 파트만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정리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 보안
파트에서 '공동 책임 모델'이 혼동되었고 관련 문제를 풀 때마다 오답이 높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해당 강의를 통해 공동 책임 모델에 대한 개념을 익힐 수 있었으며 강의와 함께 제공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조금 더 확실하게 지식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Tip 2. 오답 노트를 만들자
틀리는 문제는 또 틀린다 ✨
(feat. 저는 시험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조금 어설픈 노트에 그쳤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다 보면 또는 시험을 마치면 '오답 노트'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누차 강조하지만 결국 틀린 문제를 또 틀리기 때문이죠...
제 경우, 시험 전 날 AWS Training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듣고 헷갈리는 개념을 정리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쏟아 오답 노트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었는데요. 강의는 미리 듣고 Dump를 꾸준히 풀면서 카테고리별로 오답을 정리해서 반복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시험 범위에 대한 카테고리를 만든다
- 카테고리별 틀리는 문제를 정리한다
- 반복해서 풀고 답을 체크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험을 마치고...
- AWS Cloud Practitioner 자격증을 취득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 AWS Cloud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없다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앞으로 하나씩 자격증을 더 획득하고자 합니다
시험에 대한 후기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무엇보다도 자격증을 취득했기에 기분이 좋습니다. 가상 벳지도 제공하여 LinkedIn 프로필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ㅎㅎ
반면 시험 합격을 목표로 공부했기에 자격증은 취득했지만 AWS Cloud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점은 한계인 것 같습니다. AWS Cloud에 대한 첫 발을 뗐다 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하나씩 자격증을 더 획득해나가고자 합니다. 단계별로 자격증이 있기 때문에 조금씩 레벨을 올려가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Classmethod 컨설팅부 소속 김태우 솔루션 아키텍트님의 후기를 많이 봤었는데요. 저도 1년 내에 최대한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장황했던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합격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를 하시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teve Lee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