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ep Learning/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Deep Learning] Bottleneck 현상이란 무엇인가?

by Steve-Lee 2020. 5. 8.

CPU와 GPU의 Bottleneck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오늘은 FPS Drop의 원인이 되는 Bottleneck 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erdentec.com/fix-s

위의 사진과 같이 갑자기 FPS가 줄어들어 눈 깜짝할 사이 자신의 캐릭터가 죽은 경험이 있으신가요? '키보드 샷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FPS가 왜 발생하는지 CPU, GPU의 Bottleneck 현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ePC의 포스팅을 기반으로 Bottleneck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하나씩 파헤쳐봅니다.

Defineing Bottleneck, CPU Bottleneck and GPU Bottleneck

Bottleneck은 '병목 현상'이라는 단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즉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보다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Bottleneck 문제는 CPU와 GPU로부터 발생하게 됩니다.

CPU Bottleneck

CPU bottleneck happens when the processor isn't fast enough to process and transfer data

CPU Bottleneck 현상은 프로세서가 충분히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전송할 수 있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게임의 경우 CPU는 실시간 게임 액션, UI, audio 그리고 다른 복잡한 CPU-bound 프로세스들을 처리합니다. 이때 데이터 전송속도가 제한되면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의 전송속도를 CPU의 처리속도가 따라가지 못할 경우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해결책으로 해상도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GPU Bottleneck

CPU and GPU Bottleneck: A Detailed Explana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