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rsera/Deep Learning Specialization

[Coursera] 시작하기 Financial Aid

by Steve-Lee 2020. 11. 2.

Coursera Financial Aid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것 같네요.

졸업을 앞두고 논문 준비하랴 취업 준비하랴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하... 

 

오늘은 Coursera강의를 수강하고 수료증을 발급받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처럼 대학원생 또는 대학생. 또는 직장인 또는 일반인 분들 중 재정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께서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Intro. 왜 Coursera 강의를 수료하고 싶은가?>

Google Korea 머신러닝 부트캠프

Coursera 강의를 단지 수강하는게 아니라 수료하고 싶은 계기는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계기는 2020년 9월 15일 자로 Google Developers 국문 블로그에 '머신러닝 부트캠프'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내용인즉 구글 코리아가 카카오 모빌리티, 보이저엑스, 11번가, 스마일게이트, 당근마켓, 하이퍼커넥트, 코스맥스, 데이블, 노타, 엔비티, 버즈빌, 부릉 등의 IT 기업과 함께 머신러닝 개발자/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부트캠프를 준비한 것이었습니다.

 

머신러닝.딥러닝 개발자이자 엔지니어 또는 데이터 사이언스로의 커리어를 이어가고 싶었던 제게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직에서 원하는 인재에게 요구되는 최소한의 역량을 Coursera를 통해 기를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정성을 다해 지원을 했습니다. '제가 부트캠프에 참가하고 싶은 이유는요....', '그동안 어떤 노력을 해왔고요...!' 그런데 결과는 '탈락'이었습니다. 조금 씁쓸하더군요. 제한된 인원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아쉬움이 남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실무 경력이 없는 저는 이런 기회를 통해 현직자들과의 만남을 통한 정보 습득 및 실무 스킬을 쌓고 싶었거든요. 아무튼 많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런데 그냥 포기하고 있을 수만은 없죠. 찾아보니깐 비록 구글 코리아의 지원을 받지는 못하더라도 Coursera 자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Coursera 재정 도움

제가 수강한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Course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이미 등록을 마쳐서 등록된 화면이 나오네요...

 

위의 사진을 기준으로 빨간 상자에 '재정지원'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처음, 아무 등록을 하시지 않은 분께는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재정지원'을 누르면 왜 재정적 지원을 받아야 하는기 설명하는 문항이 두 문항이 있으며 현재 직업, 월 최대 지불 가능 금액 등을 물어봅니다. 자신에게 재정 지원이 필요한 이유와 해당 항목들을 작성하면 2주 뒤에 답변을 줍니다. 간단하죠?

정리하면...

 

  • 재정지원 받는 방법
    • 원하는 강의를 찾는다
    • 강의 등록 전 '재정지원'을 요청한다
    • 재정지원 항목을 충실히 작성한다
    • 2주 뒤 답변을 기다린다

하지만 100%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확답은 드릴 수 없습니다. 적합하지 않으면 지원을 못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사견입니다)

 

재정 지원 결과

2주 뒤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열심히 강의를 듣고 제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야겠다는 의욕이 생기더군요!

마치며

오늘은 Coursera에서 재정적 지원을 받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습니다. 좋은 강의를 재정적 지원을 통해 수강하고 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은 정말 고마운 제도인 것 같습니다. 열심히 들어서 수료증을 받는 게 지원받은 학생으로서의 최선이라 생각하네요. 

 

앞으로는 주차별로 학습 과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이상 Steve-Lee였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