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다반사

[일기예보][노르웨이 기상청] 장마철 노르웨이 기상정보 서비스 Yr 활용 방법!

by Steve-Lee 2020. 8. 11.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다들 잘 지내고 계셨나요?!
요즘 매일 내리는 장맛비와 더불어 계속되는 비 소식에 몸도 마음도 축축 늘어지는 것 같습니다 ㅠㅠ

그런데 여기에 일기예보까지 맞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니... 더더욱 지치는 것 같네요! ㅠㅠ

그래서 오늘은 세계 1위 기상청을 보유하고 있는 노르웨이 기상청과 노르웨이 방송사에서 만든 일기예보 서비스 'Yr'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마지막에는 깨알 예보도 한 번 도전해봤습니다!ㅎㅎ)

 


본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폰을 활용한 Yr앱 설치 방법 및 활용 방법을 사용자의 입장에서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 준비물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구글 플레이 스토어
    • 5분 남짓한 시간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Yr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Yr 서비스에 대해 그냥 지나치면 섭하죠!

 

이렇게 고마운 무료 일기예보 서비스에 대해 그냥 지나치면 큰 실례인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주요 정보 Fact Check만 하고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Yr은 온라인 기상. 일기예보 서비스로 노르웨이 기상청(Meteorological Institute)과 노르웨이 방송국(Norwegian Broadcasting Corporation)이 함께 운영합니다. 

 

이 두 공공기관은 지난 1923년부터 노르웨이와 해외에 일기예보를 전송하기 협력해왔다고 하네요.

 

노르웨이에서는 2007년 9월 출시되어 빠르게 인기 있는 사이트가 되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11 million(무려 천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들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한 Norway Population

노르웨이의 인구가 5백만이라고 하군요. 
조만간 국내 사용자들이 모두 이용한다면... 30 million이 되지 않을까요...

 

주요 특징을 한 눈에

이미지 출처: Yr앱

2. 설치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기본 설치 어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YR'을 검색합니다. 검색 후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초록색 Install(설치) 버튼을 누르시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설치 방법

3. 사용방법

처음 앱을 시작했을 때, 앱에 위치 권한을 설정해주면 자동으로 현재 내 위치를 추적해줍니다. 사진과 같이 설정만 해주시면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기상 정보 및 일기 예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Yr 시작화면

어플 실행 후 두 번째 화면 'Showers on the way?' 화면에서 'Find My Location' 클릭 후 'Allow all the time'을 설정해주시면 서비스를 이용할 준비가 끝납니다! (간단하죠?!)

 

화면을 좌에서 우로 스와이프 하면 시간대별로 일기 예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기상 상태가 어떻게 변할지, 비가 올지, 구름만 있을지, 우산을 들고 가면 좋은지 등을 알려주네요.

 

그 외에 일주일 간 일기예보, 강수 정보, 기압 등의 정보도 나타내 줍니다.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마지막 사진과 같이 위젯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4. IOS 환경에서 사용해보기

IPhone이 없기 때문에 ISO 환경을 대표할 수는 없지만 IPad에서 사용해 봤습니다. 넓은 화면에서 비구름의 이동경로를 보니깐 흥미롭네요. 5에서 일기예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5. 일기예보

 

연일 계속되는 폭우로 몸도 마음도 힘든 장마철입니다. 수도권과 충정 이남, 전북 지역은 15일 강한 비가 동반하겠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에는 비구름이 강원 지방으로 이동하겠습니다. 2주 뒤 21일에는 수도권은 비구름으로부터 벗어나겠지만 강원 일부와 전라남도 남해안 지역, 제주도는 일부 비가 내리겠습니다. 

...

이후에도 9월 중순까지 대전, 광주, 전라남도, 제주 지역은 계속해서 비 소식이 있겠네요.

 

일기예보가 맞다면... 장마는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우울하네요...ㅠ

Yr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본 결과 직관적인 UI와 편리한 사용감이 인상적이네요. 유용한 정보는 정말 최고고요! 다운로드하으셔서 한번 사용해보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Steve-Lee였습니다. 장마철 힘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Get the latest weather update

Today's hourly and 9-day weather forecast from NRK and The Norwegian Meteorological Institute. Search among 10 million places in Norway and the world.

www.yr.n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