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teve의 서재

구글은 스카이를 모른다 - 01. SKY는 신경쓰지 말고 은하계를 건너라

by Steve-Lee 2020. 5. 4.

Photo by  Jeremy Thomas  on  Unsplash

"Beyond Galaxy" -Googler-

SKY를 넘어 은하계를 건너자

.

.

.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연휴 잘 보내고 계시나요? 연휴. 휴일에 관계없이 계속해서 공부를 하는 저는 오늘도 연구실에 나와있답니다ㅎㅎ. 오전에 cs231n 강의를 듣고 오후 코딩을 시작하기 전 동기부여를 위해 저의 Homerun book인 'Google은 SKY를 모른다'를 펼쳤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용이 너무 가슴에 와 닿아 글로써 정리하고자 합니다. 오늘 들려드릴 이야기는 Google에서 일하는 다섯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세계 최고 명문 '사람대' 출신 구글러, 인혁

첫 번째 구글러는 바로 인혁님이십니다. 2005년 구글에 입사해 2014년(책이 쓰일 당시)에는 구글 검색 서비스에서 품질 분석가로서 일하고 계셨다고 합니다. 

인혁님의 전공은 아이러니하게도 지리학과셨다고 합니다. 정말 의아하죠??

군 생활중 미국에서 유학을 다녀온 후임이 대원들의 건강상태를 일일이 수기로 작성하던 시스템을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을 보고 '이거다'싶어 후임을 통해 여러 정보를 배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전역을 하고는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됐다고 하네요. 여기서부터 세계 최고 명문 대학교에 들어가는 인혁님의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인혁님께서는 캘리포니아 페탈루마(Petaluma) 지역에 있는 소노마 주립대학에 입학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전산학을 배울 수만 있다면 어느 학교든 상관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1년여 동안 열심히 수학한 결과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 계열의 여러 명문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편입학 통보를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인혁님께서는 그 좋은 오퍼를 거절하고 소노마 주립대학교에서 남은 학기를 마치고 졸업했다고 합니다.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대학교의 입학 제안을 마다했다는 게 믿기시나요??

 

출처: Sonoma university

소노마 대학교에 남은 이유가 너무나도 아름답다고 저자 이준영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주변 이웃들이 너무 좋았고, 그들에게서 자신이 미국이라는 낯선 땅에 와서 처음 힘들었을 때 받았던 많은 도움들이 너무 감사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몇 년 동안 동고동락하며 함께한 이웃들과 헤어지기가 싫었다는 이유입니다. 

세계 최고의 IT기업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라면 딱딱한 심장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인혁님의 이야기는 정말 아름다운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또한 이때 인혁님의 결정에 큰 영향을 주었던 사람은 바로 그의 멘토였다고 합니다. UC 버클리 대학 출신의 멘토는 인혁님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Photo by  Joshua Ness  on  Unsplash

명문대에서 공부를 더 많이 했다고 해서 꼭 회사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감당해 나가는 것이 결국은 더 큰 성과를 내는 것이다.

이 영향을 받아서 일까요. 인혁님께서는 어디서 어떤 학교를 다니느냐보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모든 것은 자신이 하기 나름이라고 말이죠.

 

그렇게 최선을 다 한 결과 모두가 꿈꾸는 꿈의 직장인 구글에 입사를 하게 됩니다. 열심히 자신의 소신대로 밀고 나간 끝에 당당히 충분한 실력으로 구글에 입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남다른 결단과 노력이 없었다면 구글 입사가 가능했을 까요? 

 

 

Reading::구글은 SKY를 모른다-Chap3.새롭게 시작하기

구글은 SKY를 모른다 - Chap3. 새롭게 시작하기 구글은 SKY를 모른다(이준영 저)를 읽고 Chap3. 새롭게 시작하기 멘토를 찾을 줄 알아야 멘티가 될 자격이 있다 본격적으로 코딩을 하기에 앞서 나만의 루틴을 진행..

deepinsight.tistory.com

 

 

마셜 골드 스미스 Triggers 리뷰 - '이만하면 됐어'는 금물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오늘은 행동의 방아쇠를 당기는 힘, Triggers의 한 파트 19장-'이만하면 됐어'는 금물에 대한 리뷰를 남기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자기 계발서를 읽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자기 계발..

deepinsight.tistory.com

 

[독서노트] 그릿(GRIT) - 01. 당신의 '최상위 목표'는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봄기운이 채 가시기 전에 여름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날이 많이 따뜻해져서 일까요. 아니면 날씨가 많이 좋아져서일까요. 책상에 앉아 공부만 하기에는 인생이 덧없다는 생각이 가..

deepinsight.tistory.com

 

How to build startup? Zero_to_One독서노트 Chap1.The Challenge of the Future

Summary Note Peter Thiel과 Blake Masters가 집필한 Zero to One라는 책을 읽고 사고력을 확장시키는 시간이다. Stanford Univ에서 2012년도에 강연했던 'startup' 내용을 학생이었던 Blake가 정리하면서 만들어..

deepinsigh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