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Road to Character

30-Days 챌린지 - 중간점검

by Steve-Lee 2020. 2. 15.

Only One month

Status: 30-Days-Challenges

2020.01.31

"Let's start one month challenge!"

지금으로부터 약 20일전 이런 생각을 했다.

 

집에 가서도 이어질 수 있는 나만의 한 달 도전기!!

 

은하계를 넘을 수있는 도전과제를 정하자!
너무 난이도가 높은 과제보다는 충분히 도전해낼 수 있는 과제를 선택해보는 거야!
작심 3일을 넘어 작심 30일로 가보는 거야!!

결과는 어떻게 됬을까? 아니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중간점검 결과

텅텅 비어있던 repository에 불빛이 빛나고 있다

  • 1월 27일 (월)부터 불굴의 의지로 19연속 Commit
  • 이야말로 괄목상대가 아닌가?
  • 밑바닥부터 딥러닝을 구현하는 데는 채 한 달이 걸리지 않았구나..!

30-Days Challenge

거창한 계획은 없다.

단지 그동안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꾸준히 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들을 더 이상 남기고 싶지 않았던 것 같다. 여기에 조금의 욕심을 더하자면... 머신러닝, 딥러닝밑바닥부터 제대로 시작하고 싶었다.

철칙

예외 사항이 없는 철칙은 하나만 정하자

 

도전을 하기로 마음먹은 순간 내가 스스로 정한 다짐은 바로 '철칙'을 정하는 것이었다.

바쁘거나, 힘들거나, 하기 싫거나, 피곤하거나...

아니면 그냥...

이런저런 이유들을 대다 보면 꽤나 그럴듯한 핑곗거리가 생기기 마련이었고, 이렇게 시간을 보내면 하루, 이틀, 일주일, 한 달, 몇 달이 눈 깜짝할 새에 지나곤 했다.

큰 틀을 잡아나가자

'큰 틀을 잡고 시작하자'가 그동안의 접근법이었다면 이번 Challenge에서 시도한 방법은 '큰 틀을 잡아나가는 것'이었다.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을 세워서 하나하나 칼같이 지켜나가는 것이 아닌, 대략적인 방향만 잡고, 밑바닥부터 하나하나 다져갔다.
약 20일이 지난 시점 중간평가를 하자면, 내가 기대했던 것 이상의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동안의 발자취를 남겨본다면

  • 하나의 목표를 잡는다
  • 세부 목표는 하나의 완성된 코드를 구현하는 것으로 정한다
  • Trial & Error를 반복하며 계속해서 고쳐나간다
  • 중간중간 작은 성취를 최대한 많이 느껴본다
  • 모르겠는 부분은 반복해서 보고 이해가 안 되면 구글링을 하고 그래도 안되면 도움을 요청한다
  • 이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작은 repository를 하나 만들고 발전시켜나갔다
생각보다 많은 코드를 구현해보았다
어느순간 정리가 필요해지기 시작했다

Few-shot Learning

대학원 때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이라는 채널을 통해 연구, 학습뿐만 아니라 뜻밖의 인사이트를 얻을 때가 있다.

'최윤섭' 멘토님께서 언젠가 후배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꿀팁들을 정리해서 알려주신 적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연구를 할 때 Few-shot을 많이 해봐라"였다. 즉, 한 번에 완벽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 작은 노력들의 성취를 쌓아하나의 완성물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조금 뜬금없긴 한데... Challenge 중간점검을 하면서  문득 멘토님의 이와 같은 말씀이 떠올랐다.

어쩌면 연구뿐만 아니라 학습, 삶, 그 외의 모든 것들이 이런 Few-shot들의 향연이 아닐까...

주말이라 한껏 들뜬 마음을 다잡고 오늘도 열심히 무언가를 만들어봐야지  

 

 

 

모두를 위한 cs231n (feat. 모두의 딥러닝 & cs231n)

cs231n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작년 2학기 빅데이터 연합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동기, 후배들과 함께 공부했었던 cs231n을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느꼈던 점들과

deepinsight.tistory.com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 1.지난 삶 되돌아보기

Road to character 이야기의 시작 지난밤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로 근무하고 계시는 선배님과의 만찬후 많은 대화를 나눴다. 대학에 들어와서 컴퓨터공학의 길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내게있어

deepinsight.tistory.com

 

[독서노트] 그릿(GRIT) - 01. 당신의 '최상위 목표'는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Steve-Lee입니다. 봄기운이 채 가시기 전에 여름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날이 많이 따뜻해져서 일까요. 아니면 날씨가 많이 좋아져서일까요. 책상에 앉아 공부만 하기에는 인생이 덧없다는 생각이 가..

deepinsight.tistory.com

 

댓글